린스 링크

터키 이야기 본문

카테고리 없음

터키 이야기

Eijrhnh 2021. 1. 14. 09:08

터키 이야기 입니다.

터키의 데일리 사바에 따르면 터키 방위 사무국 (SSM) 이 레이저 경보 수신기와 터키 국산 전자전 (EW) 장비가 장착된 T-129 ATAK 공격 헬기의 개량형이 (페이즈 2) 양산되어 올해부터 군에 인도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BATU 프로젝트 (알타이 전차 파워팩 개발 계획)" 에 따라 개발된 파워팩도 올해부터 알타이 전차에 장착되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몇년전부터 추진되고 있는 터키의 야심찬 국산화 군사력 강화 계획은 자금 조달이나 터키의 기술 수준을 볼때 실현 가능성이 한없이 낮다는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터키는 미국의 국방 수권법 에 따른 제재로 T-129 헬리콥터의 터보 프롭 엔진을 수입하지 못 해 양산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이 주문한 30기의 T-129 공격 헬기도 원래 작년까지 모두 인도할 예정이었지만, 엔진 공급을 받지 못 해 파키스탄측에 양해를 구해 납입 기한을 1년 연장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 T-129 헬기용으로 터키의 TEI 사가 2017년 3월 개발을 시작해 작년 12월에 공개된 1,400 마력급 터보 프롭 엔진은 양산 시기가 2024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7년 개발이 시작된 알타이 전차의 원래 양산 개시 예정은 2015년 이었습니다.

 

 

프로토 타입 4량은 우리나라 K2 흑표 전차 1차 생산분과 같은 독일 MTU 사의 엔진과 Renk 사의 변속기가 조합된 파워팩을 탑재해 생산 되었습니다.
※ 알타이 전차는 터키군의 구형 전차들의 대체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수출을 염두에 둔 MBT 입니다,

알타이 전차의 양산형에는 한국의 ADD, 두산 인프라코어, 대우 S&T 가 제작하는 파워팩을 구입해서 사용할 예정이었지만, 개발이 지연되자 알타이 전차의 양산 계획은 수렁에 빠져 들기 시작합니다.

 

 

고심 끝에 터키 당국은 알타이 전차의 초기 양산분 500 량에 독일 MTU 사의 엔진과 Renk 사의 변속기를 사용한 유로 파워팩을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하게 됩니다.

하지만 독일과의 복잡한 관계에 기인한 독일제 파워팩의 수출에 따른 제약이나 높은 라이센스 비용 등의 이유 때문에 터키는 파워팩을 개발해 완전 국산화 하기로 합니다.


이를 위해 일본 미쓰비시사, 오스트리아의 AVL 리스트 사 등과 접촉하지만 결국 협업에 실패합니다.

 

 

2017년 5월 터키에서 개최된 IDEX 2017 에서는 "알타이 AHT" 가 공개됩니다.
알타이 AHT 는 터키 육군이 보유한 레오파드 2 전차 등이 보병이나 게릴라를 상대로 하는 전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전차 이외 상대와의 비정규 전투 능력 강화를 요구해 개발된 개량형 입니다.

오랜 표류 끝에 2018년 11월초, 첫 양산 차량의 인도 시기를 2020년 중반으로 예정한 알타이 전차 1차 양산분 250 량이 BMC 사에 발주됩니다.

 

 

하지만 다음해 10월 BMC 사는 동력 계통 조달 문제로 양산 차량의 인도 시기가 2년 지연될 것이라고 밝힙니다.
이 후 알타이 전차의 양산에 대한 이야기는 더 이상 나오지 않았고, 2021년 에르도안 대통령 궁의 정부 투자 프로그램에서도 언급 되지 않았습니다.

작년 가을에는 알타이 전차 파워팩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는 터키가 우리나라 두산 인프라코어와 S&T 중공업에 접촉해 관련 사항을 논의했다고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 알타이 전차는 동력 계통 외에도 프랑스에서 제공하던 장갑재 문제도 양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전해진 터키 방위 사무국 (SSM) 의 뜬금 없는 국산 파워팩 알타이 전차 탑재 양산 이야기는 파워팩의 해외 도입이 불가능해지자 내린 고육지책으로 보입니다.

 

 

알타이 전차 양산형에 탑재될 것으로 발표된 BATU 파워팩은 터키의 BMC POWER 사가 이탈리아 이베코 사의 (Fiat / Iveco) 지원을 받아 만든 1,500 마력 출력의 수냉 V 12기통 터보 디젤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엔진은 이탈리아 아리에테 전차에 채택된 IVECO V-12 MTCA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 되었습니다)

 

 

 


터키 육군은 터키제 파워팩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 기술 도입선을 찾느라 알타이 전차의 양산이 늦어진 것인데 과연 BATU 파워팩을 탑재한 양산형 알타이 전차를 올해 보게 될지 흥미롭습니다.

 

 

※ BATU 의 원형인 아리에테 전차 파워팩 변속기는 독일 ZF 사제 변속기의 이베코 라이센스 제품으로, 독일은 터키에 무기 금수 조치 중이고, 이탈리아도 재작년부터 터키에 무기 금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우크라이나와 터키는 알타이 전차용 엔진과 변속기 제공에 대한 양해 각서를 체결한바 있는데, 우크라이나는 알타이 전차에 1,500 마력급 6TD-3 디젤 엔진과 변속기를 제안 중입니다.

Comments